GTX (Great Train eXpress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서울과 주요 경기도를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영국런던의 크로스레일을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2007년 경기도가 국토교통부(당시 국토해양부)에 제안해 추진 되어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 추진되었으나
정부와 경기도와의 이견차이로 지연되어 제3차 (2016~25년) 으로 조정되었습니다.
현재 A~C 노선 모두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며 현재 A노선만 착공한 상태입니다.
소유자 - 대한민국 정부
사업시행 - SG rail
운영 및 유지 - 서울교통공사, SR
국토교통부 홍보영상
표정속도는 ?
GTX - 105km/h (최고속도 180km/h)
공항철도 - 57.6 km/h
1호선 급행 - 54.4 km/h
1호선 - 42.9 km/h
신분당선 - 49.9 km/h
경춘선 급행 - 63.6 km/h
경춘선 - 56.9 km/h
지하철 표정속도보다 2~2.5배 빠른 속도로
서울과 경기 주요거점을 빠르게 이동가능하게 됩니다.
GTX A노선이 개통할시에는 일산에서 강남까지 1시간 반정도
걸렸던 것이 20분내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GTX A 노선의 핵심 삼성역은 9호선 봉은사역과 2호선 삼성역과 도보 환승이 가능하도록
광역복합환승센터가 건설되며 현대자동차 GBC와도 연결됩니다.
광화문역은 1, 2, 5호선 도보 환승이 가능하도록 건설됩니다.
주요거점 소요시간
여의도 - 청량리역 (약 10분소요예상)
의정부 - 삼성역 (약 16분 소요예상
동탄 - 삼성역 (약 19분 소요예상)
킨텍스 - 삼성역 (약 20분 소요예상)
송도 - 서울역 (약 27분 소요예상)
의정부 - 삼성역 (약 16분 소요예상)
수원역 - 삼성역 (약 22분 소요예상)
적게는 2배에서 에서 많게는 3~4배까지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차량 및 정보
철도는 3문형 EMU-180을 발주한 상태이며 복선으로 선로가 구성되어있습니다.
신호방식은 TVM430이며 지정좌석제는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운임요금
아직 정확한 운임요금은 결정되지 않았으며
2010년도 당시에 경기도에서 계획한 요금은 전구간 3,000원 단일 요금제였지만
한국교통 연구원에서 1,800원 기본에 10km 초과시 1km당 40원을 징수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한바있고 정기권 할인 및 환승요금제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여
정해질 것으로 보이며 생각했던 것보다는 저렴한 요금제로 책정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체 노선도 지도
착공 및 계획
현재 GTX A~C 노선이 나온상황이며 D노선의 경우에는 계획중이며
현재 GTX A 노선만 착공한 상태 입니다.
A노선은 2023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착공을 시작했으나
현재 목표 기간내에 개통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GTX A 2018년 착공 2024년 개통 예정
- GTX B 2022년 착공 2029년 개통 예정
- GTX C 2021년 착공 2027년 계통 예정
GTX 노선이 지나가는 주민들이 현재 지반약화 우려등으로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어느정도 착공지연이 예상되기는 합니다.
GTX A 노선도
운정 - 긴텍스 - 대곡 - 연신대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GTX B 노선도
송도국제도시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서울역 - 청량리 - 망우 - 별내역 - 평내호평 - 마석
GTX C 노선도
수원- 금정 - 정부과천청사 - 양재 - 삼성 - 청량리 - 광운대 - 창동 - 의정부 - 덕정
GTX 수혜지역
많은 투자자들이 GTX 노선에 집중하시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첫번째는 일자리와 교통입니다.
서울의 중심 일자리지역과 지하철보다 많이 비싸지 않은 요금으로
지하철 급행보다 더 빠르고 단거리 노선인 GTX가 지나가는 지역과
아닌 지역과의 부동산 시세차이는 어마어마하게 벌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GTX와 연결계획이 있는 지선이나 트램등의 정보등도 찾아보시면
부동산 투자에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추후에는 관련되서 추가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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