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초 전



 Index


01. 도파민이란? 

02. 도파민형 사람들 장점

03. 도파민형 사람들 단점 

04. 천재인가 미치광이인가 도파민형인간 책

05. 조절능력을 갖춘다면 금상첨화





 01. 도파민이란?


카테콜아민과의 화학물질 중 하나인 도파민은 뇌를 비롯한 우리 몸의 여러 곳에서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로서 수행합니다. 우리가 자주 들어본 아드레날린의 전구체이기도 합니다. 도파민은 실행, 운동, 동기부여, 각성, 강화, 보상 등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DHD, 조현병, 치매, 각종 우울장애들이 도파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병으로도파민이 활성 과다하거나 활성이 저하할 때 발생합니다. 한마디로 인간이 살아가는데 의욕과 흥미를 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02. 도파민형 사람들 장점 


도파민형 사람들의 경우에는 좋게 말하면 `외형적`인 사람들이며 나쁘게 말하면 `쾌락을 추구`하는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조절할 수 있다면 자신의 능력을 크게 발휘하고 자기 일에 대해서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실행하며 진취적인 사고로 해나갈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도 적극적이며 나를 알리고 사람들을 대하는 것도 상대적으로 유연한 편이어서 여러 방면에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03. 도파민형 사람들 단점


일반적으론 계속되는 쾌락을 추구하기에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일에 대해서 큰 자극을 느끼지 못하고 흥미를 덜 느끼는 편입니다. 계속되는 쾌락추구는 인간이 해서는 안 될 것들에 손을 댄다거나 비정상적인 성관계에 중독된다거나 현 상황에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고 쉽게 외로워하거나 우울감에 쉽게 빠지며 강박증세와 우울감, 기력저하로 힘들 수 있습니다. 연애 상대로만 놓고 보면 보면 외로움을 잘 타고 외부자극이 상대적으로 크게다가 오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바람을 쉽게 피울 수 있는 유형일 수 있습니다. 





 04. `천재인가 미치광이인가 도파민형 인간`





베스트 셀러였던 이 책에서도 그런 표현들을 씁니다. 미래의 성공을 위해서 현재의 고통을 잘 참아 내고 무슨 일이든 끝장을 보려고 하는 편이기 때문에 쉽게 포기를 하지 않는다거나 도전적인 것을 택하는 사람들이다. 반면에 술, 담배, 커피, 초콜릿 같은 즐거움을 느끼는 물질을 잘 못 끊고 위험을 감지하고 대비하는 것 그리고 사람들 감정을 파악하는데 좀 무딘편이라고 설명합니다. 





 05. 조절능력을 갖춘다면 금상첨화


도파민형이지 않은 사람들은 반대가 무슨 일을 하더라도 금방 싫증을 낼 수 있고 무기력하고 의욕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베짱이가 도파민형의 정반대인데 모든 성격에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것들을 갈망하고 모험정신 실험 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탐구형, 연구형, 진취적인 일을 하고 있다면 누구보다 잘해낼 가능성도 크고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천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본인스스로에게 '행복이 뭘까?' '지루하다' '떠나고싶다' '뭐 진짜 재미있는거 없을까' 라는 질문을 자주 던지고 있다면 도파민형 인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인이 도파민형이라고 느낀다면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보셔야 합니다. 더 큰 자극을 받고 싶고 충동적이고 싶을 때 스스로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갖춘다면 적당한 도전과 일을 성취력을 높히며 살아갈 수 있지만, 통제력을 잃거나 그런 능력을 기르지 못한다면 그 어떤일에도 행복하지 않습니다. 그런 것들이 반복되면 연애도 사랑도 무슨 일을 하더라도 자극받지 못하고 즐겁지 못한 삶 속에서 무기력해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